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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안군 ‘민원처리 혁신적 개선’, 군민 큰 호응

  • 조회 : 142
  • 등록일 : 2018-01-05
행정119 현장 (12).JPG 바로보기
행정119 현장 (12)
군민의 생활 속 불편사항을 신속히 처리하기 위해 태안군이 자체시책으로 도입한 ‘행정119’ 제도와 ‘민원관찰제’가 지난해 무려 총 2,755건의 민원 처리건수를 기록하며 민원처리의 혁신적인 개선을 이뤄낸 것으로 나타났다.
군은 지난해 ‘행정119’를 통해 총 1,401건(공공시설 민원 1,363건, 복지민원 38건)의 민원을 처리해 2016년 처리건수인 379건 대비 269%의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지난 2016년 550건의 처리건수를 기록했던 민원관찰제의 경우 지난해 총 1,354건을 처리해 전년 대비 146%의 증가율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2016년 초 도입된 ‘행정119’ 제도는 군민이 일상에서 느끼는 불편사항을 간편하게 전화(041-6705-119)로 신고하면 신고당일 즉시 담당공무원이 현장에 출동해 현장조치 또는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제도다.

군은 ‘행정119’를 통해 파손된 도로노면 및 막힌 배수관을 정비하고 사고 위험지역에 안전시설물을 설치하는 등 소규모 민원사항을 평균 5일 이내에 처리해내며 ‘감동행정 및 현장행정’ 추진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최근 겨울철을 맞아 동절기 보일러 파손으로 어려움을 겪는 수급자 가정을 방문해 보일러를 정비하는 등 기초생활 보장에 앞장서고, 등산로 피해목 제거와 각종 시설물 정비 등 군민 생활 속 불편을 신속히 해결하고 있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민원관찰제는 전 직원이 출·퇴근길이나 출장 시 현장을 구석구석 관찰하고 군민 불편사항이나 문제점이 발견되면 해당부서에 즉시 신고함으로써 주민불편 사항을 신속히 해결해 주는 제도로 지난 2015년 1월 도입됐다.

군은 공직자가 매일 군 전역을 돌아보며 도로파손지 또는 침하지 등 위험지역을 찾아 보수하는 등 군민 불편사항을 사전에 발견하기 위한 노력에 앞장서고 있으며, 군민중심의 현장행정 및 전향적 행정서비스를 통해 민원관찰제가 군민 만족도 제고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한상기 군수는 민선6기 태안군의 대표 시책으로 거듭난 ‘행정119’ 제도 및 민원관찰제를 지속적으로 보완·발전시키겠다며, 올 한해도 군민을 최우선으로 두고 군민들의 효자손 역할을 담당할 다양한 시책을 적극 발굴해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보다 많은 군민이 제도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공직자가 마을을 수시 방문하고 매월 추진상황을 평가해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등 군민이 만족할 때까지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한상기 군수는 “전국 유일의 ‘행정119’ 및 민원관찰제는 군민에 보다 가까이 다가가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적극적인 현장행정의 결과 전년 대비 처리건수가 크게 늘어나는 성과를 거뒀다”며 “행복한 태안 건설을 위해 앞으로도 군민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군정 추진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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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 공보팀
  • 담당자 : 남기훈
  • 연락처 : 041-670-2759
  • 최종수정일 : 2018-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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