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태안군 환경보건센터, '환경성질환 바로알기'교육

  • 보건사업과
  • 조회 : 955
  • 등록일 : 2017-06-15
20170524(보도자료)_태안환경보건센터_환경보건교육-final.hwp 바로보기
20170608_환경보건교육 실시 보도자료_태안미래신문.PNG 바로보기

- 환경성질환 예방 · 관리에 관하여-

태안환경보건센터 '환경보건교육' 개최 

 

 

◇ 태안 · 서산지역 어린이 건강을 지키고, 환경성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환경보건 교육추진

 

□ 태안군보건의료원 환경보건센터(센터장 허종일)는 지난 31일 ‘환경성질환의 예방·관리와 환경호르몬 유해성’에 대한 환경보건 교육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 2015년 실시한 태안환경보건센터 건강영향조사에 따르면, 태안지역 어린이의 천식, 아토피 피부염 유병률이 전국 어린이 평균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이는 지속적인 환경변화와 태안지역이 농어촌지역의 특성상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이 많고 환경성질환에 대한 이해와 관리 부실로 인해 질환 악화가 증가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따라서 적절한 환경보건 교육과 생활 속 관리방안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여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행사를 마련했다.

□ 서산시보건소에서 임산부와 어린이, 학부모를 대상으로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노출과 예방에 대해 교육하고 참석자들과 질의 응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 태안환경보건센터는 2015년부터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 주관의 ‘어린이 환경보건 출생코호트’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는 ‘15년~’19년까지 임신부를 모집하여 태아시기부터 청소년기까지 환경노출에 따른 성장과정에 미치는 건강영향을 약 20년 동안 장기 추적조사하는 사업으로, 향후 어린이 건강위험요인 규명과 환경보건정책 수립 근거로 활용하고자 한다.

□ 환경부의 어린이 환경보건 출생코호트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임신부는 태안군보건의료원 환경보건센터나 서산시보건소를 방문, 또는 태안환경보건센터로 문의(041-671-5356)하면 된다.

□ 태안환경보건센터 관계자는 “태안․서산지역 어린이의 건강을 지키고, 환경성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는 뜻 깊은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환경부는 환경유해인자로 인한 건강피해의 규명․예방․관리를 위해 '07년도부터 아토피피부염, 천식, 석면, 소아암 등 환경성질환 분야별로 전국 16개 환경보건센터를 지정․운영 중에 있으며,

○ 이 중 태안군보건의료원 환경보건센터는 ‘07년 허베이 스피리트호 유류유출사고로 대규모 원유에 노출된 태안지역 주민들의 건강피해를 규명․관리하기 위해 ’08년 7월에 지정․운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