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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연클리닉

흡연자를 대상으로 상담 및 약물요법을 제공하여 금연 실천율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흡연율을 감소시킨다.

이용안내

  • 기 간 : 연중(월~금 09:00 ~ 18:00)
  • 대 상 :
    • 태안지역 주민중 금연을 원하는 흡연자
  • 장 소 : 태안군보건의료원 금연클리닉
  • 방 법 : 전화 및 방문
  • 문 의 : 금연클리닉(☏ 041-671-5244,5328)

금연클리닉 운영 흐름도

  • 1. 금연희망자(대상자)
  • 2. 금연클리닉 등록
    • 1차 상담 및 등록카드작성, 혈압, 체중, 복부둘레, 호기일산화탄소, 체내니코틴량, 니코틴의존도 측정등, 금연일 정하기
  • 3. 1~4회 상담 및 약물치료
    • 상담 및 행동치료
    • 약물치료(필요시)
    • 혈압, 체중, 복부둘레, 호기일산화탄소 측정
    • 금연보조제 (니코틴패차, 껌) 및 행동 강화물품 (구강 청결제, 은단 등) 지급 : 상담사
    • 금연교육 및 상담, 평가
    • 부프로피온 처방 : 의사
  • 4. 의사 (처방전발급)
  • 5. 금연성공자
    • 금연을 축하하는 기념품 제공
  • 6. 추후관리
    • 전화, 문자메세지, 이메일등을 통해 6개월까지 등록자 관리 및 상담
  • 7. 종결
    • 정상종결 (6개월 후 금연이 확인된 경우)
    • 중간종결 (도중 연락두절, 금연거부, 전출)

약물요법시 주의사항

  • 니코틴패치, 껌 - 협심증, 부정맥, 최근 시작된 심근경색증, 장기적인 피부염, 니코틴 알레르기, 임신 수유 중인 여성, 18세 이하 청소년
  • 부프로피온 - 간질의 과거력, 뇌외상, 신경성 식욕부진/폭식증, 정신과 약물복용 환자

금연에 좋은 음식

  • 채소 먹으면 담배해독 효과 소변 내 독소농도 감소
  • 흡연가들이 최소한 1주일에 두 번 브로콜리, 양배추와 같은 십자화과 채소를 먹으면 담배와 관련된 독소, 성분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 지난 데이 스티븐스 박사는 7일 미암연구협회 연례회의에서 발표한 보고서에서 브로콜리, 콜리플라워(꽃양배추), 싹 양배추, 순무, 양배추, 같은 채소가 흡연가들의 체내 담배연기 신진대사 과정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 연구 결과 1주일에 십자화과류 채소를 두 번 먹은 대상자는 소변내 담배독소 농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1주일에 두 번 이상 이 같은 채소류를 섭취할 때 독소농도가 감소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 연구는 정상적인 식사법만으로도 담배와 관련된 독소의 수준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지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면 흡연도 괜찮다는 식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습니다.

금연과 체중사이

흡연하면 살이 빠진다?

담배를 피면 살이 빠진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흡연으로 인한 체중 감소는 지방이 아닌 단백질이 감소되어 나타나는 현상으로 밝혀졌습니다. 오히려 몸 속의 지방이 상대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진정한 의미에서는 담배를 피면 살이 찐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흡연자들은 비흡연자보다 더 말라도 복부 비만율은 더 높습니다.

치명적인 문제

결국 흡연자는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HDL 콜레스테롤이 더 낮고,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더 높으며, 고혈압, 당뇨병과 심장마비에 걸릴 확률도 더 높다고 합니다. 미국 보험사의 통계에 의하면, 마른 비흡연자들은 장수하는 수가 많지만, 마른 흡연자들은 평균보다 더 빠른 비율로 사망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만일 어떤 사람이 담배를 피우기 때문에 살이 빠진다면 그 사람의 건강은 이미 상하고 있는 것입니다.

금단증상 대처방법

금단증상 대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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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단증상 대처방법
신경과민 휴식을 취하고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산책을 해 봅니다.
심호흡을 함으로써 긴장을 이완시키는 것을 해보십시오.
현기증 운동으로 목과 상체를 이완 시켜 줍니다. 목 뒤에 찬 수건을 대 줍니다.
우울증 운동을 하여 땀을 흘리고, 많은 물을 마십니다. 그동안 즐거웠던 장면을 생각합니다.
불안 따뜻한 물로 목욕이나 샤워를 합니다. 이전에 경험한 조용하고 평화로운 장면을 생각합니다.
두통 물을 많이 마시고, 커피를 줄입니다. 신선한 공기를 위해 창문을 열거나 실외로 나갑니다.
집중력감소 휴식을 취하고 마음을 편히 갖고 심호흡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많이 힘들면 잠깐 일을 중단하고 아예 눈을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갈증, 목, 잇몸, 혀의 통증 얼음물 또는 주스를 한 모금씩 마십니다. 껌을 씹으면 도움이 됩니다.
소화장애 고지방 음식, 단 음식, 카페인 함량이 많은 음식 등의 섭취를 피합니다.
자극이 되는 매운 고추나 후추가루는 위 점막을 자극할 수 있으니 피합니다.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먹습니다.
기침 물을 많이 마시면 기관지에 붙어 있는 가래를 뱉어 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가능한 한 기침을 약하게 합니다.
불면 오후 6시 이후에는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를 마시지 않도록 하고 긴장을 풀고 명상을 시도해보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따뜻한 샤워를 하는 것도 숙면에 좋은 방법입니다.
피로감 금단증상이 심한 첫 2주간은 무리한 일을 피하고 잠깐씩 자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복감, 배고픔 그때마다 칼로리가 낮은 스낵이나 음료를 마시는 것과 적당한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따끔따금 쑤시는 느낌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합니다. 따끔거리는 곳을 마사지를 해 줍니다.
  • 담당부서 : 건강증진팀
  • 담당자 : 이지혜
  • 연락처 : 041-671-5344
  • 최종수정일 : 2019-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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