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시작

생태보고, 환경오염 정화

관광자원 개발은 아름다운 갯벌에서 이루어 집니다.

어류 이미지

어류생산, 서식지 및 산란장 역할

갯벌은 육지와 바다를 이어주는 완충지대로써 각종 어패류의 서식지와 산란장을 제공하고 전체 어획량의 60%이상을 생산한다. 갯벌의 생산성은 육상의 생산성보다 9배나 높은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갯벌의 어류생산성이 에이커당 10톤이라는 연구결과도 있다.

생산성이 높다는 것은 생물들이 서식하기에 적합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갯벌은 많은 해양생물들이 산란장소와 성장장소로 이용하고 있고, 영양분이 풍부하고 탁도가 높아 적으로부터 보호받기에 용이하다. 해양생태계에 새로운 구성원이 될 어린 생물들이 양성되는 갯벌은 전체 생태계의 안전성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정화이미지

오염 물질을 정화시키는 기능

갯벌은 사람이 배출하여 바다로 흘러보내는 각종 오염 물질을 정화하는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갯벌은 바다로 유입되는 영양염류나 오염물질을 미생물과 동식물에 의한 화학물질의 분해로 정화하는 작용을 한다.

흔히 갯지렁이 500마리가 한 사람이 배출하는 배설물 2kg을 정화할 수 있다고 한다. 서해안 지역에서는 갯벌의 정화작용에 의하여 여름철에 적조 발생이 거의 없었다는 점으로도 확인된다.

게 이미지

생태적 기능

갯벌은 생물학적인 관점으로 보면 연구해 볼만한 가치가 있는 곳이다. 갯벌속에는 멸종위기에 처해진 생물 중 3분의 1이 서식을 한다고 하는데 이 생물들을 연구하여 그 생물의 보존은 물론, 자연 정화의 기능처럼 갯벌이 우리에게 주는 혜택을 개발할 수도 있을 것이다. 또 이생물들을 이용해 식량자원이나 의학 자원으로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갯벌이미지

교육적, 관광적 기능

서해안 갯벌은 세계5대 갯벌 중의 하나로 우리나라의 중요한 문화유산이며 후손에게 물려줄 소중한 우리의 자산이다. 갯벌은 사람들에게 조개캐기, 낚시, 해수욕, 아름다운 경치등을 통해 생활에 활력을 주는 휴식과 여가의 장소가 된다. 또한 서해안의 경기만이나 천수만 일대와 남해안 낙동강 하구 일대의 철새 서식지는 조류 관찰을 위한 장소이며 관광 상품으로도 유명하다. 갯벌은 또한 자연 교육장이나 극기훈련장으로도 활용되고 있어 해양생태계와 생물을 관찰하고 체험하는 학습장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태풍이미지

자연재해와 기후조절의 기능

갯벌은 육지와 바다가 만나는 곳으로 두 환경의 완충작용을 한다. 홍수 때는 많은 양의 물을 흡수하고 저장할 수 있어 물의 흐름을 완화시킨다. 그리고 태풍이나 해일이 발생하면 일차적으로 이들의 에너지를 흡수하여 육지에 대한 피해를 감소시킨다. 또한 대기 온도와 습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등 기후조절 기능도 한다.

서해안을 개발한다는 명분으로 영산강 지역의 많은 갯벌을 매립하였는데 이로 인해 목포 지역등 해안 가까이에 있는 지역의 해수면이 상승하여 약한 태풍에도 바닷물이 육지로 넘치는 피해를 입기도 했다.

철새이미지

갯벌 생물의 생태적 서식지로의 기능

갯벌은 게, 고동, 조개 등 어류들의 먹이가 많아 이들이 알을 낳고 새끼를 키우는 보금자리 역할을 한다. 이는 갯벌이 바다의 어떤 장소보다도 영양염류와 에너지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또한 새의 먹이가 되는 게, 조개, 새우, 갯지렁이 등이 많아 철새들이 머물고 갈 수 있는 휴식처가 된다.

  • 담당부서 : 수산자원팀
  • 담당자 : 윤두일
  • 연락처 : 041-670-2857
  • 최종수정일 : 2024-01-19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