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국가상징 알아보기

통합검색
14℃ 04.27(토)
날씨 자세히보기
전체메뉴
전체메뉴

본문 시작

                                   
민원안내 서비스란?

민원인이 처리하고자 하는 민원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분야별 민원안내, 민원 빠른 검색, 통합검색의 민원검색 방법을 제공합니다. 민원인은 자신이 원하는 민원을 분야별로 찾아볼 수 있고, 간편한 검색을 통하여 안내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 5,000여종에 관한 민원을 안내하고 있으며, 민원인은 원하는 민원에 관하여 처리기관, 구비서류, 수수료, 처리기한, 관련법제도 등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새올전자민원창구 홈페이지 이동 정부민원포털민원24 홈페이지 이동 국민권익위원회 홈페이지 이동

민원안내 이용방법

분야별 민원안내를 이용하는 방법

민원인은 필요한 민원을 분야별로 찾아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자정부초기화면의 12개의 분야에서 자신이 원하는 민원분야의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민원서비스 화면에서 아이콘을 클릭하여 민원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민원을 관심분야별로 "개인과 가정". "부동산", "자동차 교통" 등 12개의 영역으로 분류하고 각 분야는 다시 135 개의 상세 영역으로 나누어집니다. 민원인은 단계별로 관심분야를 선택하면 하위분류를 볼 수 있고, 찾고자 하는 민원사무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민원 빠른 검색을 이용하는 방법

민원인이 찾고자 하는 민원사무의 명칭을 알고 있거나, 민원사무내용을 잘 알고 있을 경우 소관부처나 처리기관, 민원사무명 등으로 해당민원을 바로 찾아낼 수 있습니다. 민원서비스화면에서 민원 빠른 검색을 클릭한 후 소관부처,처리기관, 민원유형 등을 선택하거나 민원사무명을 기재하면 원하는 민원에 대한 상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통합검색에 의한 방법

통합검색은 찾고자 하는 민원의 키워드를 입력하면 관련 민원안내, 민원서식, 민원사례 등을 알려주고, 민원사무와 관련된 부가정보를 제공해 주는 관련사이트와 웹문서까지 안내해 주어 민원인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시하여 줍니다. 전자정부초기화면 상단에서 통합검색란에 키워드를 입력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민원사무 안내 내용

민원인이 검색한 민원사무에 대하여 소관부처, 민원유형, 접수 및 처리절차, 처리기관, 처리기한, 수수료, 구비서류, 관련 법ㆍ제도, 서식 등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민원처리기관안내

민원인이 민원사무를 검색한 후 민원처리기관을 모르는 경우에는 민원대상에 대한 주소 정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해당처리기관을 찾아서 그 기관의 주소, 전화번호, 업무담당자, 약도, 찾아가는 방법 등을 알려줍니다.

구비서류안내

민원사무안내 내용 중 구비서류의 종류와 서식을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고, 이 서식을 출력하면 각종 신청서로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관련법제도안내

민원안내 내용중 관련 법령정보를 법제처의 "법령정보 서비스"를 통해 최신 법령자료를 실시간으로 보여줍니다.

  • 담당부서 : 민원팀
  • 담당자 : 박상희
  • 연락처 : 041-670-2106
  • 최종수정일 : 2024-01-19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