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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발생 일시

2007. 12. 7.(금), 07:06

사고발생 장소

남 태안군 만리포해수욕장 북서방 5마일 해상

사고경위

2007.12.7. 예인선 2척(삼성 T-5호, 삼호 T-3호)이 해상크레인 부선 삼성 1호를 병렬로 연결하여 항해 중 좌측 예인선(삼성 T-5)의 예인줄 절단 으로 크레인 부선이 밀리면서 대산항 입항 대기중인 유조선(허베이 스피리트호)에 충돌

  • 유조선:[HEBEI SPIRIT호](146,848톤 / 홍콩 선적 / 선령14년)
  • 예인선:삼성 T-5호(292톤), 삼호 T-3호(213톤)
  • 부선:삼성 1호(11,828톤 / 3,000톤급 해상크레인 적재)

사고결과

유조선 원유탱크(좌현 1·3·5번 화물창) 파공으로 원유 12,547㎘ (10,900톤) 유출

방제조치내역

  • 방제인력 207만명(자원봉사자 123만명), 장비 3만5천대 투입
  •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에 따라 특별재난지역 선포
  • 충남 태안군 등 6개 시·군(2007.12.11.), 전남 신안군 등 3개 시·군(2008.1.18.)
  • 전북 군산시 등 2개 시·군 추가 피해지역 지정(2008.6.19.)
  • 유류오염사고 지원 특별법 제정·공포(2008.3.14.)
  • 특별 해양환경복원지역 지정·고시(2009.7.31.) : 총8,052㎢ / 충남4,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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